설법이야기

[스크랩] 마음에 삼독심 때 일곱까지 닦는법

JU_LEE 2014. 11. 3. 10:04

 

불법 정진 지혜 진실 바른믿음 인욕 참괴심

목욕 비유, 때 닦아 깨달음 도달 방법 설명

본문: 혜가스님이 질문했다. “<온실경>에는 여러 스님들을 목욕 시켜주면 한량없는 복을 받는다고 했으므로 이것은 어떤 일을 해야 비로소 공덕이 이루어진다는 것인데 만일 오직 마음만 관하여도 마찬가지 입니까?”

달마대사가 대답하였다. “스님들을 목욕시킨다고 하는 것은 세간의 유위의 일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세존께서 당시에 여러 제자들을 위하여 온실경을 설하시어 목욕하는 법을 잘 받들어 잘 지키게 하려고 하셨지만 이는 세간의 일을 빌려서 참 진리를 비유하신 것이니 일곱 가지 일로 공양 공덕을 설하신 것이니라. 일곱 가지라 함은 첫째는 맑은 물이요, 둘째는 불을 피우는 일이며 셋째는 비누요 넷째는 양치질하는 나뭇가지요 다섯째는 맑은 재요 여섯째는 우유기름이며 일곱째는 속옷이니라. 이들 일곱 가지 법을 써서 목욕하고 장엄하면 삼독 무명의 때를 제거할 수 있느니라.”

해설: 부처님께서는 법을 듣는 대상자들의 근기에 따라 의미와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수많은 비유와 실례를 들어 설명하셨다. 이것을 비유(아바타나)라고 한다. 온실경 역시 수행자들의 목욕을 비유하여 무명의 탐, 진, 치 삼독의 때를 닦아 맑고 밝은 깨달음에 나아가는 방법을 설명하신 것이다.

무릇 모든 공덕과 수행은 마음에서 시작하여 마음으로 되돌아온다. 궁극의 목적은 마음의 근원인 참 나이다. 어디 공덕과 수행뿐이랴. 일거수일투족 모두가 마음의 모습이다. 공덕이란 고통 받는 중생들에게 고통에서 구해내 행복을 주는 행위이며 마음에 욕망과 집착을 버리고 자비의 선한 마음으로 가득 채워 나가는 행위이다. 마음을 관하는 것은 욕망과 집착의 마음이 생사윤회 고(苦)의 원인임을 알아 오물을 싫어하듯이 버리고 선행이 행복의 근원임을 알아 목마른 자가 물을 찾듯이 구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욕망과 집착, 선행과 악행, 행복과 불행, 이 모두가 참 나에 비친 환영임을 깨달아 완전한 행복에 도달함이니 공덕의 근본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육신의 때를 씻어내는 일곱 가지 목욕의 조건을 마음에 찌든 탐, 진, 치 삼독과 어리석음의 때를 씻어내어 지혜와 공덕으로 장엄하게 하는 법에 비유로써 말한 것이다.

본문: 일곱 가지 법이라고 함은 첫째는 법과 계율이니, 잘못된 허물을 따뜻하게 데워서 씻기를 마치 맑은 물이 모든 더러움을 씻는 것과 같은 일이요. 둘째는 지혜이니, 안과 밖을 관찰하기를 마치 타오르는 불이 맑은 물을 덥게 하는 것과 같은 일이요. 셋째는 분별이니, 모든 악을 가려 버리는 것이 마치 비누로 모든 때를 없애는 것 같은 일이요. 넷째는 진실이니, 온갖 거짓말을 끊는 것이 마치 양치질하는 나무로 입안의 나쁜 냄새를 없애는 것 같은 일이요. 다섯째는 바른 믿음이니, 뜻을 결정하면 딴 생각이 없는 것이 마치 맑은 재로 몸을 문지르면 모든 풍병을 물리치는 것 같은 일이요. 여섯째는 호흡의 조절이니, 온갖 억센 버릇을 조복받기를 마치 우유 기름이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것과 같은 일이요. 일곱째는 부끄러워 할 줄 아는 것이니, 모든 나쁜 업을 뉘우치기를 마치 속옷이 추한 알몸을 가리는 것 같은 일이다. 이 일곱 가지는 모두가 경전 속에 비밀한 법이거늘 요즈음 사람들이 깨닫지 못할 뿐이다.

해설: 육신의 때와 더러움을 닦아내는 목욕에 일곱 가지 조건이 필요하듯이 마음의 때인 삼독심을 닦는 수행에도 일곱 가지 법이 꼭 필요하다.

첫째는 부처님 법이다. 깨끗한 물이 몸을 정결하게 하듯 부처님의 진리는 삼계 중생들의 마음을 정화시켜 준다. 둘째는 정진이다. 아무리 깨끗한 물이 있어도 사용하여 닦지 않으면 소용이 없듯이 부처님의 진리를 배우고 실천해야만 한다. 셋째는 지혜이다. 비누가 몸에서 때를 잘 분리해 씻어내듯이 정진을 통해 얻는 지혜로 욕망과 집착의 모습인 탐, 진, 치, 삼독을 잘 분별해서 벗어나야 한다. 넷째는 진실함이니 거짓과 위선을 버리고 스스로 마음과 행이 진실해야 함이 마치 양치질을 하여 입에 더러운 냄새를 없애는 것과 같다. 다섯째는 바른 믿음이니 수많은 장애와 고난을 극복하고 수행 정진하여 깨달음에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는 인욕이니 호흡을 조절하여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일곱째는 참괴심이니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마음과 말과 행위를 돌아보아 참회하여 업장 소멸해야 한다.

출처 : 좋은세상함께만들기
글쓴이 : 수미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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