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불 명문불 명광불 달마불 법당불
지법불도 ‘아미타경 공덕’ 찬탄 설법
본문: 사리불이여, 하방세계에도 사자불·명문불·명광불·달마불·법당불·지법불이 계신다. 이러한 수없는 부처님들이 각기 그 세계에서 삼천대천세계를 두루 미치도록 진실한 말씀으로 “너희 중생들은 ‘불가사의한 공덕의 칭찬’ ‘모든 부처님이 한결같이 보호함’이라고 하는 이 법문을 믿으라”고 설법하시느니라.
해설: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아미타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탄하시는 것처럼 하방의 셀 수 없는 부처님들도 삼천대천세계에 두루 미치도록, 아미타불과 극락세계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며 모든 부처님들이 한결같이 보호하는 이 <아미타경>을 믿으라고 진실한 말씀으로 거듭 당부하신다.
부처님들께서 왜 아미타경의 불가사의한 공덕을 칭찬하며 한결같이 보호하시는지 이제 여러분은 잘 아실 것이다.
염불은 극락에 왕생해 부처가 되고, 마침내 윤회하지 않는 결정적 수행이기 때문이다. 시방세계 부처님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모든 중생들에게 ‘윤회하지 않는 길을 일러주시는 선지식’이기 때문에 그 길을 알려주는 아미타경을 보호하고 찬탄하시는 것이다.
염불은 한 부처님만이 찬탄하는 법이 아니라 모든 부처님께서 찬탄하시는 성불의 길이다.
따라서 극락세계 왕생을 바라는 사람은 잠시의 쾌락에 도취해 영원한 즐거움을 버리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된다. 혹자는 마음이 즐거우면 그곳이 곧 극락이지 극락이 별것이냐 한다. 그렇다면 그 즐거움은 영원한 즐거움인가. 한 방울의 꿀과 같은 쾌감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여구두연(如救頭燃), 머리 위에 화로를 이고 있는 사람처럼 염불에 시급히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 염불에는 상근기도 중근기도 하근기도 없다. 오로지 혼탁하고 죄업으로 가득 찬 사바세계에 대해 애착하는 마음을 끊고 혐오하는 마음을 지니는 일이 첫 번째 할 일이다. 그리고 다시는 이곳에 나지 않고 불보살 성중이 계시는 극락에 나리라는 발원으로 부처님을 염하고 부르되 청정한 계를 따르고, 탐내고 화내고 어리석은 마음들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노력을 실천에 옮겨야 한다.
그렇게만 한다면 여러분의 삶에 구름은 걷히고 눈부신 광명이 비칠 것이다. 흐린 날보다 밝은 날이 여러분의 삶에 많으면 많을수록 여러분은 점점 왕성한 염불수행의 힘을 받을 것이다. 마치 초목이 햇빛을 받아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처럼 여러분의 삶이 광명과 생명을 향해 전진할 때 아미타부처님과 관세음보살님과 대세지보살님을 비롯한 성중들이 함께할 것이다.
한 번 내가 아미타부처님을 부르면 한 번 극락세계가 열리고, 두 번 부르면 두 번의 극락세계가 열리고, 그렇게 열 번, 백 번, 천 번, 만 번을 부르면 열백천만의 아미타부처님이 출현하고, 극락국토가 건설된다고 생각해보라. 얼마나 환희로운 염불인가.
그렇게 끝없이 이어서 임종할 때까지 나의 가슴과 머리와 입과 전신의 세포를 통해 아미타부처님을 계속 모시고 극락을 이루어 나가면 생각이 뒤바뀌는 일이 없이 아미타부처님을 뵙고 여여(如如)하고 부동(不動)한 그대로 극락에 왕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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