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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이야기

[스크랩] 불법 인연은 차별 없이

①세상 모든 것은 ‘나(我)’가 없는데도 중생들은 믿지도 이해하지도 못해서 내가 있다고 말하기에(我相), ②세상 모든 것은 중생이 없으나 중생들은 있다고 말하기에(衆生相), ③세상 모든 것은 수명(壽命)이 없으나 중생들은 있다고 말하기에(壽者相), ④세상 모든 것은 사람(人)이 없으나 중생들은 있다고 말하기에(人相) 여래는 대비를 일으킵니다.

⑤세상 모든 것은 있지 않은데 중생들은 있다는 견해(有見)에 머무르기에, ⑥세상 모든 것은 머무르지 않는데 중생들은 머무름이 있다고 착각하기에, ⑦세상 모든 것은 돌아갈 곳이 없는데 중생들은 돌아갈 곳이 있다고 착각하고서 좋아하기에, ⑧세상 모든 것은 내 것이 없는데 중생들은 내 것에 집착하기에, ⑨세상 모든 것은 속할 곳이 없는데 중생들은 속할 곳이 있다고 착각하기에, ⑩세상 모든 것은 취할 모양(取相)이 없는데 중생들은 모양을 취하기에, 여래는 대비를 일으킵니다.

또한, ⑪세상 모든 것은 생겨남이 없는데 중생들은 생겨남이 있음에 머무르기에, ⑫세상 모든 것은 퇴전해서 생겨남(退生)이 없는데 중생들은 퇴전하여 생겨남에 머무르기에, ⑬세상 모든 것은 더럽지 않은데 중생들은 더러움에 집착하기에, ⑭세상 모든 것은 물듦을 여의었는데 중생들은 물듦이 있기에, ⑮세상 모든 것은 성냄을 여의었는데 중생들은 성냄이 있기에,  ⑯세상 모든 것은 어리석음을 떠났지만 중생들은 어리석음이 있기에, 여래는 대비를 일으킵니다.
⑰세상 모든 것은 어디에서 오지 않았지만 중생들은 어딘가에서 왔다고 집착하기에, ⑱세상 모든 것은 어딘가로 가지 않지만 중생들은 어딘가로 간다고 집착하기에, ⑲세상 모든 것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중생들은 일어남이 있다고 생각하기에, ⑳세상 모든 것에는 희론(戱論)이 없는데 중생들은 희론에 집착하기에, ㉑세상 모든 것은 빈 것(空)인데 중생들은 있다는 견해(有見)에 떨어지기에, 세상 모든 것은 모양이 없으나(無相) 중생들은 모양이 있다고 집착하기에,㉒ 세상 모든 것은 지음이 없으나(無作) 중생들은 지음이 있다고 집착하기에,㉓ 여래는 대비를 일으킵니다.
또 ㉔ 세간은 늘 서로에게 화내고 원망하며 다투기에, ㉕세간은 삿된 견해로 뒤바뀌어 삿된 도(道)를 행하고 있기에 이들로 하여금 바른 도에 머물도록 하려고, ㉖세간은 재물과 음식에 만족할 줄 모르고 서로 빼앗으므로 중생들로 하여금 성스러운 재물인 믿음ㆍ계율ㆍ들음(聞)ㆍ보시ㆍ지혜 등에 머물도록 하려고, ㉗중생들은 직업이나 가족이나 은애의 노예여서 이렇게 위태롭고 깨지기 쉬운 것을 견고하다고 생각하니, 중생들로 하여금 모두 덧없음을 알게 하려고, 대비를 일으킵니다.
㉘중생의 몸은 원수나 도적인데 그것도 모르고 탐착하고 기르며 친구로 여기니, 이들에게 참다운 선지식이 되어 그들로 하여금 온갖 괴로움을 마치고 끝내 열반에 이르게 하려고, ㉙중생들은 서로 속이고 잘못된 생계수단으로 살아가는데 그들로 하여금 바른 생계를 잇게 하려고, ㉚중생들은 온갖 괴롭고 부정한 집에 살기를 좋아하므로 그들로 하여금 3계를 벗어나게 하려고, ㉛세상 모든 것은 인연 따라 있으므로 중생은 성스러운 해탈에 게으름만 내고 있으니, 그들에게 정진(精進)을 말해줘서 해탈을 즐거워하게 하려고, ㉜중생들은 최상의 걸림 없는 지혜를 버리고 성문과 벽지불의 도를 구하고 있으니, 그들을 인도하여 크게 발심해서 불법에 인연을 맺게 하려고 여래는 여기에서 대비를 일으킵니다.
부처님이 대자대비하신 이유는 공의 지혜를 갖지 못해 괴로워하는 중생들을 일깨우기 위함이라는 것,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출처 : 좋은세상함께만들기
글쓴이 : 수미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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